원시 기독교2 - 하나님의교회, 어머니하나님, 안상홍님
마지막으로 니케아 회의 시대가 되겠습니다. 이 시대는 AD313년의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밀라노 칙령을 통한 기독교 공인 시기에서부터 590년 그레고리우스 1세의 즉위시까지를 말합니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604년 그레고리우스 1세의 죽음까지를 경계로 삼는 사람도 있습니다.
계속되는 박해에도 그리스도인들이 황제 숭배를 거부하자,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313년 기독교를 승인하고, 회유하게 됩니다. 사실상 박해의 종결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리고 데오도시우스 1세 때에는 드디어 기독교가 국교로 정해집니다. (콘스탄티누스 시대의 로마는 다신교 국가로서 태양신 미트라를 섬기는 미트라교가 국교였다고 합니다.)
박해 중에는 신앙 뿐이어서 사실 신학적 논쟁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파들이 등장했지만)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입니다.
AD 313년에 기독교를 공인한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321년에 일요일 휴업령을 내리고, 일요일을 거룩한 태양신의 숭배일로 제정하여 기독교의 예배일과 동일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통일되지 않은 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차례 세계 대회가 소집이 되었고, 근본 교리가 제정되었습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325년 니케아 공의회를 소집하고, 성만찬 일자와 아리우스파 등의 문제에 대해서 교계의 통일을 꾀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155년경과 197년경 서방과 동방간에 성만찬 일자 문제가 달랐으므로, 콘스탄티누스는 서방(로마) 교회의 손을 들어주어서 성만찬을 부활절에 행하기로 한 것입니다. (유월절에 성만찬을 행하던 것을 폐지) 다른 이유는 유월절이 유대교의 가장 큰 절기였으므로, 유대교와의 결별을 선언하기 위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당시 명쾌한 이론가였던 아리우스는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다른 피조물임을 주장하여 삼위일체설을 반박하였고, 이에 대항하여 아타나시우스는 삼위일체설을 옹호하며 아리우스를 공격하였습니다. 결국 아리우스와 아리우스를 추종하던 자들은 일루리아로 추방을 당했고, 아타나시우스의 승리로 삼위일체가 확립이 되었습니다. 이 1차 세계 종교회의를 통하여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기독교의 보호자' 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굳혔고, 향후 기독교에 많은 영향를 끼치게 됩니다. 그리고 로마 교회의 교권도 강화되었습니다. (황제의 배후로 인함)
세계 종교회의는 그 후 8차까지 열렸으며 많은 교리들이 수정되고 보완되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수도원들이 건립되었고 금욕주의로 대표되던 헬라 철학의 스토아 학파의 금욕사상이 유입되어 수도사들은 금욕적 생활을 하게 됩니다. (유대교의 영향도 있었음)
또한 이 때 등장한 풍속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성화 숭배, 성자 숭배, 유물 숭배, 성모 숭배, 천사 숭배 등등이 있으며, 354년에는 크리스마스를 지키는 풍속이 등장하였습니다. 이 크리스마스의 기원은 로마의 3가지 축제인 새터날리아, 시길랄리아, 브루마리아 등입니다. 로마의 국교였던 태양신 미트라의 축일이기도 했던, 동지날입니다.
기독교가 국교로 된 후인 431년에는 십자가가 예배당 안에 걸리게 되었고, 586년에는 교회 꼭대기에 세워졌다고 하는데 모두 다 이 시기에 일어난 일입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니케아 회의 시대에는 외형적인 박해는 없었지만, 내부적으로는 교리적 박해가 있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교리의 변질)
원시 기독교 형성 과정을 대략 적어 봤습니다. 사도 시대는 기독교 기반 형성, 사도후 시대는 박해 속에서의 신앙과 분열의 조짐, 니케아 회의 시대는 박해의 종식과 평안, 그리고 교리의 변질이라는 말로써 대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교회사를 모르고선 초대 하나님의교회 진리를 고수 할 수가 없습니다.
무엇이 어떤 배경으로 초대 하나님의교회 진리가 변질이 되었는지 올바로 알고서 그에 합당한 믿음의 길을 걷고 신앙생활을 해야지만이 구원으로 나아갈수가 있게 되겠습니다.
어머니하나님과 안상홍님께서 회복해주신 초대 하나님의 교회 진리를 성경을 통하여 역사를 통하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시기는 참이 거짓인양 감추어 버리고 거짓이 참인양 내세우는 마귀의 훼방이 심한 시대입니다. 성경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셔서 영원한 구원이 있는 하나님의 교회에서 영생얻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처음으로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수많은 진리가 훼파되고 변개된 역사를 보니 너무 죄송하네요 ㅠㅠ.....
답글삭제마귀의 훼방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일획 틀림없이 이루어집니다.
답글삭제사단마귀의 훼방 속에서 사라졌던 생명의 진리를 되찾아 주신 안상홍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시대에 구원에 이르는 종교개혁을 하는 교회는 오직 안상홍님과 어머니 하나님 계신 하나님의 교회 뿐입니다!
답글삭제